전국 탈핵운동 워크숍 참여 후기

김주현
2022-11-08
조회수 494

대전환경운동연합에서 전국 탈핵운동 워크숍에 핵 없는 세상을 위한 대구시민행동으로 참여하였습니다.  

탈핵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전국적으로 모여서 한마음으로 이야기하니 반가웠습니다.

처음 참석이다 보니 떨리고 긴장했는데 많이 환영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탈핵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이야기, 기조 및 요구, 반핵 아시아 포럼 한국 개최와 관련한 제안 등등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청년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탈핵과 원전에 관심을 가진 시간이 몇 개월밖에 되지 않아서 청년 입장에서 이야기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주변 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이제 막 사회 초년생으로 돈을 벌기 시작해 독립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싼 전기세에 솔깃하고 가격에 초점을 맞춰 원전 수명연장을 찬성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했을 때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일본이라는 나라에 초점을 맞춰 나라 간 갈등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친구들이 즐겁게, 행복에 초점을 맞추는 지금, 탈핵도 무겁게 푸는 것이 아닌 즐겁게 푸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회의 동안 가지게 되었습니다. 

탈 핵파티를 열어서 원전의 위험성을 알리는 사진전, 프로젝터를 이용해 동영상을 배치하고 원자력 발전소를 상징? 하는 검은색, 노란색으로 칵테일을 만들어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원전 모양 박을 배치하여 콩주머니로 터트리면 탈핵, 원자력 발전소 관련된 메모, 정보 등등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0 0